설교제목 : 두가지 능력
설교본문 : 마가복음 1장 23절 ~ 28절
설 교 자 : 한기섭 목사
설교일자 : 2018년 02월 11일
설교요약 :
두가지 능력이라는 표현은 본문을 해석 접근방법의 표현입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의 능력은 절대적인데 반해서 귀신의 능력은 상대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1. 귀신의 정체와 능력
첫째, 귀신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둘째, 귀신은 추하고 더러운 존재입니다. 셋째, 시끄럽습니다. 넷째, 간교 합니다. 본문 24절에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라고 했습니다. 곧 예수님의 통치와 지배로부터 벗어나려는 간교한 발상입니다. 다섯째, 귀신도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신도 예수님에 대하여 알고 있습니다. 여섯째, 고통을 줍니다.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고 정상적인 식욕과 수면을 하지 못하게 하며 정신적인 어려움을 줌으로써 사람을 괴롭게 합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고 있다는 것과 믿는 것은 전혀 별개의 사건이라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믿음이 없는 지식은 소용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앙의 세계는 믿음이 지배하는 세계입니다.
2. 예수님의 능력
첫째 귀신을 꾸짖었습니다. 주님은 바람과 바다도 꾸짖으셨습니다. 그것은 곳 ‘창조주’ 이시고, 주인이시기 때문에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둘째 명령 하였습니다. 본문 25절을 보면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귀신은 그 명령에 순종해야만 했습니다. 그날 귀신은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 떼에 들어갔고 발작한 돼지 떼 이천 마리가 바다로 들어가 몰사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믿음이 없는 지식은 소용없습니다. 예수의 이름의 권세, 보혈의 능력으로 나아갈 때 개인과 가정과 교회 그리고 나라와 민족이 살게 됨을 믿으시길 바랍니다.